정치 경제 사회 문화 세계 IT 연예 칼럼 사진 지역정보
발행인 칼럼니스트 기자 독자투고
어르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가이드라인
기사입력 2013-08-22 12:15 | 최종수정 08-22 12:15
 

독자 투고

어르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가이드라인

인제경찰서 북면파출소 순경 권혜숙

금년 1월부터 6월까지 65세이상 어르신 교통사고는 1만 3천건으로 전체 교통사고의 1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도 4.8% 늘었고 사망률도 다른 연령층에 비해 3배 이상 높다.

이는 고령운전자 교통사고의 경우 신체 기능 저하에 따라 반응 시간이 늦어졌음에도 이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 사고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어르신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최근 사망사고의 원인을 파악하여야 할 것이다. 교통사고의 유형은 가지각색이나 최근 일어난 교통사고를 분석해보면 늦은 저녁에 많이 발생한다.

그 원인을 살펴보면 운전자의 과실도 있겠지만 어르신들의 검은 옷차림과 차와 같은 방향으로 걸어가면서 보행자 사고가 일어난 것이다.

또한 어르신들은 횡단보도가 멀어 무단횡단을 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무단횡단의 경우 운전자나 보행자나 시시비비를 가리기가 곤란한 경우가 많다.

이런 어르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첫 번째로 야간 출타시 밝은 색 옷을 입고 반드시 야광모자를 착용하여야 한다. 두 번째로는 차와 마주보고 걸어 조금이나마 빨리 위험을 감지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 마음가짐이다.

어르신들은 불편한 몸을 가누기 힘들어 횡단보가 멀어 무단횡단하기 일수지만, 멀어도 꼭 횡단보도를 이용하여 보행을 하여야 한다.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은 운전자 사고 뿐 아니라 고령 보행자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어르신 통행이 많은 구간을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어르신 교통안전교육을 통해 교통사고 예방활동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예방을 통해 교통사고를 방지 할 수 있음을 명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가이드라인이 아닐까요?!

 
 
 
바르고 빠른 뉴스는 인제뉴스입니다.